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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발새발 로그
이벤트 본문
이벤트 핸들러 : 이벤트가 발생했을 때 호출될 함수, 이벤트가 발생했을 때 브라우저에 호출을 위임한 함수
이벤트 핸들러 등록 : 브라우저에게 이벤트 핸들러의 호출을 위임하는 것
이벤트 드리븐 프로그래밍 : 프로그램의 흐름을 이벤트 중심으로 제어하는 프로그래밍 방식
이벤트 핸들러 등록
1. 이벤트 핸들러 어트리 뷰트 방식
- on 접두사와 이벤트의 종류를 나타내는 이벤트 타입으로 이루어짐
- 어트리뷰트 값으로 함수 참조가 아닌 함수 호출문 등의 문을 할당
- 함수가 아닌 값을 반환하는 호출문을 이벤트 핸들러로 등록하면 브라우저가 이벤트 핸들러를 호출할 수 없음
<button onclick = "sayHi("Lee")">Click me</button>
2. 이벤트 핸들러 프로퍼티 방식
- window객체, Document, HTMLElement 타입의 DOM 노드 객체는 이벤트에 대응하는 이벤트 핸들러 프로퍼티를 가지고 있음
- 이벤트 타깃, 이벤트 타입, 이벤트 핸들러로 구성
- 이벤트 핸들러 프로퍼티에는 하나의 이벤트 핸들러만 바인딩 할 수 있다.(먼저 등록된 이벤트 핸들러만 실행됨)
$button.onclick = function () {
console.log("button click");
};
3. addEventListener 메서드 방식
- EventTarget.prototype.addEventListener 메서드를 사용해 이벤트 핸들러 등록 가능
- 마지막 매개변수에는 이벤트를 캐치할 이벤트 전파 단계를 지정한다.
- 이때 이벤트 핸들러 프로퍼티와 addEventListener 을 동시에 사용하면 2개의 이벤트 핸들러가 모두 호출된다. (등록된순서대로)
- 단, addEventLisner 방식이 동일한 요소에 중복되어 사용되면 하나의 이벤트 핸들러만 등록된다.
EventTarget.addEventListener("eventType",functionName[,useCapture]);
이벤트 핸들러 제거
- removeEventListener 메서드에 전달할 인수는 addEventListener 메서드와 동일하다. 전달할 인수가 일치해야 이벤트 핸들러가 제거 된다.
EventTarget.addEventListener("click",functionName);
이벤트 객체
- 클릭이벤트에 의해 생성된 이벤트 객체는 이벤트 핸들러의 첫번째 인수로 전달되어 매개변수 e에 암묵적으로 할당된다.
-> 이는 브라우저가 이벤트 핸들러를 호출할 때 이벤트 객체를 인수로 전달하기 때문이다.
-반드시 첫 번째 매개변수 이름이 event이어야한다. 다른 이름이면 이벤트 객체를 전달받지 못한다.
e 나 ev는 불가능 한가?
이벤트 객체의 상속 구조
- Event, UIEvent, MouseEvent 등 모두 생성자 함수, 따라서 생성자 함수를 호출하여 이벤트 객체를 생성 가능하다.
마우스 정보 취득
1. clientX, clientY
위 메서드는 클라이언트 영역 내의 가로,세로 좌표를 제공한다.. 여기서 클라이언트 영역은 현재 보이는 브라우저 화면이 기준이 된다.
clientX : 브라우저 페이지에서의 X좌표 위치를 반환하나 스크롤은 무시하고 해당 페이지의 상단을 0으로 측정한다
clientY : 브라우저 페이지에서의 Y좌표 위치를 반환하나 스크롤은 무시하고 해당 페이지의 상단을 0으로 측정 한다 .
2. offsetX, offsetY
위 메서드는 이벤트 대상이 기준이 된다.. ( 화면 중간에 있는 박스 내부에서 클릭한 위치를 찾을 때 해당 박스의 왼쪽 모서리 좌표가 0이 된다. 화면의 기준이 된다.)
전체 문서를 기준으로 합니다(스크롤 화면 포함)
offsetX : 이벤트 대상 객체에서의 상대적 마우스 x좌표 위치를 반환한다
offsetY : 이벤트 대상 객체에서의 상대적 마우스 y좌표 위치를 반환한다
3. pageX, pageY
위 메서드는 전체 문서를 기준으로 x,y 좌표를 반환한다 . 스크롤 화면을 포함해서 측정한다 .
pageX : 브라우저 페이지에서의 x좌표 위치를 반환한다
pageY : 브라우저 페이지에서의 Y좌표 위치를 반환한다
4. screenX, screenY
위 메서드는 모니터 화면을 기준으로 좌표를 제공한다. 여기서 중요한 점은 브라우저 화면이 아니라 자신의 모니터 화면 전체를 기준으로 좌표를 측정한다는 점이다.
screenX : 전체 모니터 스크린에서의 x좌표 위치를 반환한다.
screenY :전체 모니터 스크린에서의 y좌표 위치를 반환한다.
이벤트 전파
- DOM 트리 상에 존재하는 DOM 요소 노드에서 발생한 이벤트는 DOM 트리를 통해 전파된다. 이를 이벤트 전파라고한다.
1. 캡처링 단계 : 이벤트가 상위요소에서 하위 요소 방향으로 전파
2. 타깃 단계 : 이벤트가 이벤트 타깃에 도달
3. 버블링 단계 : 이벤트가 하위요소에서 상위 요소 방향으로 전파
<ul>
<li id = "apple">Apple</li>
<li id = "banana">banana</li>
<li id = "orange">orange</li>
</ul>
발생 과정(ul 요소에 이벤트 핸들러를 바인딩하고, ul의 하위 요소인 li를 클릭했을 때)
1. li 클릭 후 클릭 이벤트 발생 -> 이벤트 타깃이 된다. ul은 currentTarget이 된다.
2. 클릭 이벤트 객체는 window에서 시작해서 이벤트 타깃 방향으로 전파된다. -> 캡처링 단계
3. 이벤트 객체는 이벤트를 발생시킨 이벤트 타깃에 도달 -> 타깃 단계
4. 이벤트 객체는 이벤트 타깃에서 시작해서 window 방향으로 전파된다 -> 버블링 단계
currentTarget : 이벤트 핸들러가 적용된 객체 요소
target : 클릭한 요소
이벤트 핸들러 어트리뷰트/ 프로퍼티 방식으로 등록한 이벤트 핸들러는 타깃 단계와 버블링 단계의 이벤트만 캐치할 수있다.
addEventListener 메서드 방식으로 등록한 이벤트 핸들러는 타깃 단계와 버블링 단계 뿐만 아니라 캡처링 단계의 이벤트도 선별적으로 캐치할 수 있다. -> 3번쨰 인수를 true로 하면 가능
이를 통해 이벤트는 이벤트를 발생시킨 이벤트 타깃은 물론 상위 DOM 요소에서도 캐치할 수 있다.
<body>
<p>버블링과 캡처링 이벤트<button>버튼</button></p>
</body>
이벤트는 캡처링 - 타깃 - 버블링 단계로 전파되므로
만약 button 요소에서 클릭 이벤트가 발생하면
먼저 캡처링 단계를 캐치하는 p요소의 이벤트가 호출되고,
그 후 버블링 단계의 이벤트를 캐치하는 body요소의 이벤트 핸들러가 순차적으로 호출된다.
p태그의 이벤트 핸들러 -> button의 이벤트 핸들러 -> body태그의 이벤트 핸들러
이벤트 위임
- 상위요소 ul, 하위요소 li가 있는 상태에서 모든 li에 이벤트 핸들러를 등록하려고 할 때 li 요소가 100개면 100개의 이벤트 핸들러를 등록해야한다.
- 이 경우 많은 DOM 요소에 이벤트 핸들러를 등록하므로 성능 저하의 원이이 될 뿐더러 유지보수에도 부적합한 코드를 생산하게 된다.
이벤트 위임은
여러개의 하위 DOM 요소에 각각 이벤트 핸들러를 등혹하는 대신 하나의 상위 DOM 요소에 이벤트 핸들러를 등록하는 방법이다.
"이벤트 전파" 에서 보았듯이 이벤트는 이벤트 타깃은 물론 상위 DOM 요소에서도 캐치할 수 있다.
[참고] matches 메서드는 인수로 전달된 선택자에 의해 특정 노드를 탐색가능한지 확인한다.
function activate({target}) {
//이벤트를 발생시킨 요소(target)가 ul#fruits의 자식요소가 아니라면 무시한다.
if(!target.matches("$fruit > li")) return;
...
DOM 요소의 기본 동작 조작
e.preventDefault();
- DOM요소의 기본 동작을 중단 시킨다.
이벤트 전파 방지
e.stopPropagation();
- 이 메서드를 사용하면 상위요소에서 이벤트를 캐치할 수 없게한다.
- 자체적으로 이벤트를 처리할 수 있다. -> 자신에게 바인딩된 이벤트 핸들러만 실행되도록한다.
이벤트 핸들러 내부의 this
- 일반 함수로서 호출되는 함수 내부의 this는 전역 객체인 window를 가리킨다.
- 단, 이벤트 핸들러를 호출할 때 인수로 전달한 this는 이벤트를 바인딩한 DOM요소를 가리킨다.
이벤트 핸들러 프로퍼티 방식과 addEventListener 메서드 방식 모두 이벤트 핸들러 내부의 this는 이벤트를 바인딩한 DOM 요소를 가리킨다.
즉, 이벤트 핸들러 내부의 this는 이벤트 객체의 currentTarget 프로퍼티와 같다.
이벤트 핸들러에 인수전달
- 이벤트 어트리뷰트 방식은 함수 호출문을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인수를 전달할 수 있다.
- 하지만 이벤트 핸들러 프로퍼티 방식과 addEventListner메서드 방식은 핸들러를 브라우저가 호출하기 때문에 함수 호출문이 아닌 함수 자체를 등록해야한다. 즉 인수를 전달할 수 없다.
-> 하지만 두가지 방법이 있다.
1. 이벤트 핸들러 내부에서 함수를 호출하면서 인수를 전달할 수 있다.
const check = 인수 => {
$msg.textContent = 인수
}
//이벤트 핸들러 내부에서 함수를 호출하면서 인수를 전달한다.
$input.onblur=() =>{
check(인수);
}
2. 이벤트 핸들러를 반환하는 함수를 호출하면서 인수를 전달할 수 있다.
//이벤트 핸들러를 반환하는 함수
const check = 인수 => e =>{
$msg.textContent = 인수
};
//이벤트 핸들러를 반환하는 함수를 호출하면서 인수를 전달한다.
$input.onblur = check(인수);
커스텀 이벤트
- 이벤트 객체는 Event, UIEvent, MoustEvent 같은 이벤트 생성자 함수로 생성할 수 있다.
- 이벤트가 발생하면 암묵적으로 생성되는 이벤트 객체는 발생한 이벤트의 종류에 따라 이벤트 타입이 결정된다.
-> 하지만 이벤트 객체는 임의의 이벤트 타입을 지정할 수 있다. 이를 커스텀 이벤트라고 한다.
//KeyboardEvent 생성자 함수로 keyup 이벤트 타입의 커스텀 이벤트 객체를 생성
const keyboardEvent = new KeyboardEvent("keyup");
- 생성된 이벤트 객체는 버블링되지 않으며 preventDefault 메서드로 취소할 수도 없다.
커스텀 이벤트 디스패치
- 생성된 커스텀 이벤트는 dispatchEvent 메서드로 디스패치(이벤트를 발생시키는 행위)할 수 있다.
- 일반적으로 이벤트 핸들러는 비동기 처리 방식으로 동작하지만 dispatchEvent 메서드는 이벤트 핸드러를 동기 처리 방식으로 호출한다.
const $button = document.querySelector(".btn");
//버튼요소 click 커스텀 이벤트 핸들러를 등록
//커스텀 이벤트를 디스패치하기 이전에 이벤트 핸들러를 등록해야한다.
$button.addEventListener("click", e=>{ ... }_;
//커스텀 이벤트 생성
const customEvent = new MouseEvent("click");
//커스텀 이벤트 디스패치(동기처리), click 이벤트 발생
$button.dispatchEvent(customEvent);